그때 그곳에서 | then, There
2013
Acrylic on canvas
112x194cm
Related Exhibition List
– “With nemonane”-Yungeun Museum of Contemporary Art / 2013
Collection
– ● 영은미술관 (Youngeun Museum of Contemporary Art)
이 그림은 가상과 현실 사이에 있다. 존재하지 않는 것이지만 추억할 수 있는 것. 아이러니하게도 내게는 묘하게 엉켜있는 시간을 남겨둔 채 어쨌든 흘러가고 있는 부분이 있다. 돌이킬 수 없고 지워지지도 않은 채 세니의 부재에 익숙해져 가고 있다. 네모나네와 세니의 나이는 비슷하다. 비슷한 시기에 만들었고, 입양했다. 작업에서 둘을 만나게 한 건 세니가 우리 곁을 떠난 뒤의 일인데 마치 평행선을 이루며 다른 차원에서 또 다른 삶이 진행되고 있는 착각이 들기도 한다. 이 그림을 정확하고 간단하게 설명할 길이 없다. 추억하고 싶은 것 또는 돌이키고 싶은 것이라고 하기엔 시공간과 대상의 오류가 있다. 잊혀지는 걸 붙잡는 게 아니고 없는 걸 가져와야 하는 면도 있으므로 내가 그린 그림에서 원하는 걸 뚜렷하게 얻을 수 없다. 막연하게 그립고, 희미해지고 있지만 동시에 뚜렷하게 되살아나는 것도 있고, 기억할 수 있는 어떤 날의 어느 장소보다도 더 선명하게 마치 사실인 것처럼 이미지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. 이 그림은 네모나네와 세니를 만나게 하는 개인적인 의식으로 시작되었다.